헤드라인 뉴스

beatsports

검색
검색

스포츠 전경기 프리뷰 전문미디어 - 비트스포츠

회원가입
비트스포츠 프리미엄PICK 비트스포츠 프리미엄PICK
1 2 3

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 캡처 및 불법 개재시 법적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▶전세계 모든 군대가 '오른손'으로 거수경례를 하는 이유

2017.03.26 20:41

4

전세계의 모든 군대는 '오른손'으로 거수경례를 한다. 왜 그런 것일까? 

거수경례는 제복 등을 입었을 때 상대방에 예를 갖추는 행위이다. 군인은 물론 경찰, 소방관 등도 제복을 입었을 때는 오른손을 들어 거수 경례를 한다. 

거수 경례의 한 가지 공통된 법칙은 '오른손'을 이용한다는 것이다. 세계 어느 곳에서도 '왼손'으로 거수 경례를 하는 나라를 찾아볼 수 없으며 왼손으로 경례를 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큰 실례가 된다. 

그렇다면 왜 거수경례는 오른손으로 하게 된 것일까, 이 질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지만 가장 큰 지지를 얻고 있는 가설은 '중세 유럽의 기사들이 왕족을 만났을 때 얼굴을 보이기 위해 투구를 올리는 행동에서 유래됐다'이다.

중세 유럽의 기사들은 자신의 상관을 만날 때 오른손으로 투구를 올려 얼굴을 보였다. 이때 오른손을 사용했던 것은 자신이 무기를 쥐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이었다. 무기를 드는 오른손을 들어올림으로 '나는 당신에게 적의가 없습니다'라는 뜻을 나타냈던 것.

3



이러한 기사들의 행동은 현대 군대에게까지 이어졌고 현대의 군인들도 '오른손'으로 거수경례를 하게 되었다.  

한편 우리나라의 축구선수 기성용은 경기 시작 전에 하는 '국기에 대한 경례' 때 오른손이 아닌 왼손을 가슴에 올려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. 논란에 휩싸인 기성용은 "큰 경기에서 왼손으로 경례하는 실수를 한 것은 잘못했다고 생각한다. 다시는 이런 실수가 없도록 하겠다"고 곧바로 사과했다.  

비트스포츠 멤버십에 가입하고
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.

로그인 PC 버전으로 이동